본문 바로가기

세계 음식 정보/유럽 음식

이탈리아식 피자의 다양한 종류를 살펴보다

이탈리아 피자의 종류들

안녕하세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즐겨먹는 음식 중 하나가 피자인건 알고 계시나요? 글쓴이도 피자를 정말로 좋아하는데 이 음식에도 각 나라마다 만드는 방식이 다른건 누구나 다 알고 있을겁니다. 피자의 원조라고 불리는 이탈리아식하고 대중적으로 많이 즐겨먹는 미국식 피자의 방식은 서로 다르다고 볼 수 있죠. 오늘은 원조라고 볼 수 있는 이탈리아 본토식 피자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마르게리타 피자

 

\

마르게리타(Margherita)라고 불리는 이 음식은 나폴리의 전통 피자 중 하나입니다. 이름의 기원은 19세기 이탈리아 남부 지방의 나폴리를 방문한 이탈리아의 왕 옴베르토 1세의 아내인 마르게리타 왕비의 이름에서 나온 것이며 이 왕비는 나폴리의 요리사들이 만들어낸 이런 간단한 피자를 매우 좋아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피자의 이름도 이런 식으로 지어졌다고 하네요. 또한 토핑도 단순하면서도 색깔이 이탈리아의 국기색인 초록,하양,빨강 으로 되어있어서 이탈리아의 상징을 나타내는 음식이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마리나라 피자

마리나라(Marinara)라는 이름을 가진 이 피자 음식은 마르게리타와 마찬가지로 나폴리에서 만들어진 음식입니다. 토마토와 마늘, 오레가노, 올리브 오일 등을 곁들어 구운 피자이며 마리나라는 이탈리아어로 뱃사람이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로 항해를 떠나는 뱃사람들을 위하여 보존하기 쉽게끔 만들어진 음식입니다. 지금은 뱃사람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대중적으로 즐겨먹는 나폴리식 피자 중 하나인데요. 이 음식의 특징으로는 치즈가 안들어간다고 합니다. 보통 피자하면 치즈의 토핑은 기본이라 여기는 분들도 많은데, 그렇지 않은 피자 중 하나가 마리나라라고 볼 수 있겠네요.

 

 

로마식 피자

 

중부에 있는 로마방식의 피자는 나폴리와는 다르게 토핑이 푸짐하게 올려져 있어서 온갖 다양한 종류의 토핑을 즐길 수 있는데요. 로마식 피자는 직사각형으로 구운 다음 무게를 달아서 판매하는 방식인 가판대 피자와 포크와 나이프로 썰어먹는게 일반적인 식당 피자로 나뉘어지고 있습니다.

 

 

콰트로 스타조니

콰트로 스타조니(Quattro Stagioni)라고 불리고 있는 이 피자는 콰트로라는 단어에 걸맞게 4가지 종류의 피자를 한판에 즐길 수 있게끔 만들어진 것이 특징입니다. 피자 한 판을 4등분 기준으로 만들어낸 이 피자는 온갖 다양한 종류의 맛을 즐길 수가 있어서 새로운 맛을 추구하는 미식가 분들에게는 제격인 음식이겠죠. 콰트로 스타조니에는 소고기, 해산물, 버섯, 토마토, 햄 등 다양한 재료가 들어간답니다. 사계절이라는 뜻이 담긴 이 피자는 재미있는 특징이 담겨져 있는데 네 가지의 각 성분은 사계절을 나타낸다고 하는데 봄은 양인데, 여름은 검은 올리브, 가을은 버섯, 겨울은 햄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의미도 참 특별한 음식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칼초네

마지막으로 소개드릴 음식은 칼초네(Calzone)인데요. 칼초네는 도우 반죽에 다양한 재료들을 집어 넣어 싼 다음 반으로 접어서 오븐에 구운 피자입니다. 사실상 이탈리아식 만두라고 봐도 무방한데요. 이 피자는 다른 종류와 마찬가지로 쇠고기나 닭고기 등 여러 육류를 집어넣고 오징어나 조개 등 다양한 해산물을 집어넣는다고 합니다. 야채로는 브로콜리나 시금치 등등 집어넣는데 칼초네에 쓰이는 토핑은 지방마다 각기 다르기 때문에 이탈리아 곳곳을 방문하다보면 칼초네도 다양한 버전으로 즐겨 먹을 수 있어요. 이런 반달 모양으로 만들어진 독특한 방식의 피자는 정말 이탈리아만의 개성이 담겨진 음식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이외에 다른 피자들

세계의 피자 종류만 해도 수 도 없이 많은데 방금 설명한 피자 외에도 다양한 방식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악마같이 매운 버전인 디아볼라 피자, 달콤한 꿀이 어우려져 있는 고르곤졸라 피자 등등 다양한 바리에이션도 존재하니 골라먹는 재미가 있는 음식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겠죠. 이탈리아 본토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개성있는 피자판을 볼 수 있는데요. 이탈리아하고 다르면서도 개성있는 미국식 피자도 미국 본토 뿐만 아니라 여러 국가에서도 인기가 많고 정말 셀 수도 없이 피자가 다양해서 무엇을 먹어야할지도 고민일 정도입니다. 또한 배달 음식으로도 흔하게 접하는 음식이지만 이탈리아 본국에 가서 직접 먹는 오리지널 피자도 경험해볼만한 일이죠. 이색적으로 피자를 즐기면서 만족스러운 식사가 되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쳐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