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음식 정보/유럽 음식

영국 음식이 맛없다는 평가를 듣는 이유

맛없기로 유명한 영국음식, 왜 맛없는지 살펴보다

 

안녕하십니까, 우리는 유럽의 다양한 음식들을 맛보며 다른 지역 음식보다 상대적으로 맛도 있고 개성도 강하다는 느낌을 받는데요. 유럽 하면 당연히 프랑스나 이탈리아의 독특하고 맛도 뛰어난 다양한 음식들을 겪게 될텐데 유독 유럽 중에서는 그런 인식이 상대적으로 약한 나라가 한 곳이 있습니다.

 

바로 영국인데요. 물론 역사적 논란이 있지만 신사의 나라라고 불려져 있는 브리튼 섬의 나라인 영국은 문화적으로도 많이 발달된 곳이지만 유독 영국 음식 만큼은 맛없다는 인식이 강한데요.

 

이는 한국인들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만 봐도 영국 음식은 맛없다는  느낌의 인식이 상대적으로 강하다고 합니다.

 

도대체 무슨 이유로 이렇게 맛없게 하는지 궁금증을 자아내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그런 호기심을 풀어내기 위해 설명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할게요.

 

 

영국 음식이 맛없는 이유는 역사적인 이유가 있어서다

 

영국 음식이 상대적으로 안좋은 맛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역사적인 요인이 작용되어 있어서 그런데요. 그 중에서는 청교도 혁명하고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당시 17세기로 거슬러 올라가자면 올리버 크롬웰이라는 유명 정치가가 그 당시 부패한 가톨릭을 몰아내기 위해 청교도 혁명을 일으켰다는 건 역사를 공부하시는 분들에게는 당연히 알 만한 대형 사건입니다.

 

이렇게 해서 왕당 세력을 물리치고 의회파가 승리하여 정권을 잡은 크롬웰은 청교도의 정신을 수호하기 위한 여러 활동을 벌이게 되는데요. 대표적인 활동이 바로 금욕주의라는 것인데, 이 사상을 내세워 영국을 통치하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크롬웰이 내세운 금욕주의 안에 음식이 포함되어 있다는 건데요.

 

요리를 절제의 수단으로 여기며 이를 규제한 영국은 시간이 흘러 음식이 맛없게 변하는 암흑기 상태로 빠져들어가게 된거지요. 물론 이런 이유 뿐만으로 음식이 맛없어 진 것은 아닌데요.

 

 

 

산업혁명으로 인해 영국 음식에도 영향을 주었다

 

영국 음식이 맛없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18세기 후반에 일어난 산업혁명 입니다. 인간의 기술을 진보시키며 전보다 생산량을 비대하게 늘려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주던 이 중요한 혁명은 농민들이 농지를 버리고 검은 연기가 가득찬 도시로 향하면서 농산물의 생산률이 급격하게 하락하는 원인을 제공했는데요. 농산물을 재배하기 위해서는 많은 농민이 필요하게 되는데 대부분 도시 내에 있는 공장으로 이직하다 보니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된 것이지요.

 

게다가 도시의 노동자들은 기계처럼 무한적으로 반복 노동을 해야되기 때문에 식사 시간 조차도 부족했습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요리를 하긴 커녕 식사도 빨리 해야됐기 때문에 요리 발달이 상대적으로 정체될 수 밖에 없었던 것인데요.

 

스타게이지 파이
스타게이지 파이
해기스

비주얼도 꽝인 영국 음식

이런 역사적인 요인으로 인해 영국 음식은 맛이 없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렇다면 지금도 존재하는 영국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도 많이 알려져 있는 음식인 피쉬앤칩스는 튀긴 물고기에다가 감자튀김을 함께 곁들여서 먹는 유명한 요리인데요.

 

그다음에 양이나 송아지의 부속을 잘게 다져 만든 스코틀랜드의 음식인 해기스와 식빵 3장으로 만드는 토스트 샌드위치 또는 생선들을 통째로 파이에 꽂아서 만든 스타게이지 파이 등이 있는데요.

 

이런 음식들은 비주얼이 너무나도 보기가 안좋아 맛없어 보인다는 인상이 강하기 까지 합니다. 물론 비주얼은 둘째 치고 맛이 전반적으로 부족하다고 늘 놀림을 받는다거나 비판을 당하는게 영국 음식인데요.

 

현지인도 그렇고 관광객들의 대부분 평을 보면 영국은 다른 건 좋은데 음식이 별로다 라는 평을 내리기까지도 합니다. 영국 음식은 그래서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맛없다는 인식을 갖게 된것이지요.

 

물론 영국 음식 중에 맛있는 요리들도 있습니다. 여기도 사람 사는 동네이다보니 당연히 맛있는 음식도 있기 마련이죠. 그리고 영국에서 고든 램지나 제이미 올리버 유명한 요리사돋 많이 배출된 나라이기도 한데요.

 

물론 유명한 요리사들이 있다고 해서 그 나라의 음식이 무조건 전반적으로 맛있다고는 할 수 없는게 현실이지요. 물론 지금 현재는 예전보다 조금은 더 신경쓰고 있는게 영국 요리입니다.

 

이상으로 영국 음식이 왜 맛없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한 주 보내시고 별 일 없이 지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