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음식 정보/아시아 음식

중국의 4대요리와 다양한 특징 소개

중국 4대요리

JTBC 중국 4대요리 발췌

중국의 음식은 무궁무진하고 중국 본토에 거주하는 사람들 조차도 모든 음식을 다 즐겨보지 못할 정도로 산해진미가 다양하다고 합니다.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일상적으로 문화마다 다른 요리를 즐기며 성장해왔는데요. 넓은 대륙판에 있는 중국 4대 요리는 베이징, 쓰촨, 광둥, 상하이 요리로 나뉘어져 있으며 이 네 개의 지역에는 각각 다른 특징과 특별한 개성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의 지역은 상당히 넓은 영토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문화의 차이도 있다고 봐야죠. 예를 들자면 베이징이나 쓰촨의 요리는 서로 다른 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베이징 요리

베이징 덕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는 카오야는 베이징의 대표적인 고급 음식 중에 하나로 속합니다. 오리 고기를 구워서 탁상 위에 오르는 과정은 매우 번거롭기도 하고 전문적인 실력이 갖춰줘야 하므로 일반 서민들이 즐기기에는 조금은 어려운 음식이기도 하죠. 하지만 요즘은 이런 과정을 대충 생략해서 만들어진 것도 존재하며 가성비도 충분히 좋으니 예전에 비하면 쉽게 경험해볼 수는 있습니다.

 

베이징 요리의 특징으로는 한랭한 북방 기후에 어울리게끔 따듯한 음식 위주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덜 자극적이기도 하면서도 온화하게 즐길만한 음식을 찾는다면 당연 북경입니다.

 

쓰촨 요리

 

쓰촨 요리의 특징으로는 얼얼하면서도 매운 요리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입맛을 즐기는 한국인에게도 매우 친숙할 만한 일이기도 하지요. 대표적인 음식 중에 한 가지로는 마파두부가 있습니다. 음식의 유래는 19세기 진씨라는 여인이 남편을 잃어 생계가 막연해지자, 시누이와 함께 남편의 동료들을 대상으로 하여 두부에 고기와 후추 그리고 고추기름이나 양고기를 추가적으로 넣어 매콤하고 얼얼한 두부 요리를 만들었는데, 이 것이 바로 우리가 현재까지 즐겨먹는 마파두부 인데요.

 

중일전쟁 중에서도 장제스의 식탁 자리에 오를 만큼 유명해진 마파두부는 현재 중국 전역에서도 많이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요즘 한국인들에게도 가장 인기 많은 마라탕이 있고, 양고기 꼬치로 된 훠궈 등이 있습니다.

광둥 요리

"먹는 것은 광둥에서"라는 수식어가 들릴 정도로 유명한 광둥 요리는 담백한 맛이 특징으로 남아 있습니다. 광둥 지역은 중국의 동남쪽 연해에 위치하며 여름에는 매우 더운 편에 속하고 비가 많이 오며 겨울에는 건조한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다양한 야채와 과일이 많을 수 밖에 없고, 바다와 접해져 있어 해산물도 풍부한데요. 이런 재료들을 적절히 혼합한 광둥 요리는 담백한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대표적인 광둥 요리로는 탕수육과 팔보채 딤섬 그리고 샥스핀 등이 존재합니다.

 

광둗식 탕수육은 녹말을 사용하며 한국식과는 다르게 단맛이 상대적으로 강합니다. 삼겹살을 주재료로 삼고 있으며 고추기름을 약간 첨가하기도 하는데요. 한 입 크기로 먹기 좋게 만들어진 중국식 만두인 딤섬은 종류가 200가지나 되는 다양성을 자랑하며 작거나 투명한 것을 교라고 부르고, 두툼하거나 푹푹한 것은 파오, 윗부분이 뚫려 있으면서도 투명한 색감을 보여주는 것은 마이라고 부른답니다.

 

상어 지느러미를 이용한 중국의 고급 음식인 샥스핀은 재료가 비싼만큼 당연히 일반적인 사람들을 잘 즐겨보지를 못하지만 일생에 단 한번이라도 먹어보게 된다면 후회하지는 않을 진미입니다. 특유의 식감에다가 구수한 육수가 더해져 한 층 더 높은 맛을 내기 때문이지요.

 

상하이 요리

 

마지막으로 소개할 것은 상하이 요리입니다. 중국의 대도시인 상해는 인구 수가 많은 만큼 다양한 음식들을 골라 먹는 재미를 느낄 수 있는데요. 기름지면서도 달달한 맛을 내기 때문에 안정적인 입맛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는 제격이 될만한 지방의 음식이기도 합니다.

 

상하이를 대표하는 요리로는 만두의 한 종류인 샤오룽바오가 있습니다. 다진 돼지고기와 육수로 만들어진 이 음식은 간혹 새우를 집어 넣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더해져 많은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받고 있는 요리이기도 합니다.

 

중국 4대요리는 많은 중국인들이나 다른 나라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 잡을 만큼 워낙 유명한 음식들인데요. 이외에도 다른 지방에서도 종류가 다르거나 개성넘치는 요리들을 다수 접할 수는 있지만 역시 중국 요리를 입문하기엔 4대 요리로도 충분하다는 것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