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음식 정보/건강 음식 정보

섬유질이 많은 음식과 효능, 부작용 살펴보기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무엇이 있는가

 

요즘도 다사다난한 하루를 잘 보내고 계시는 분들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이제는 황금같은 주말이 끝나가고 곧있으면 월요일을 맞이하게 되는데요. 이런 귀중한 주일에 편히 쉬었으면 하고, 다음 날 출근을 위해서라면 몸을 아껴두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인데요. 출근 당일 아침에는 반드시 영양분을 채우는 것이 필수적인데, 그렇게라도 하는 것이 뇌의 건강을 돕는 지름길이 되는 것이지요.

 

물론 요즘은 사람들이 많이 바쁨에 따라 또는 아침에는 식욕이 떨어지기 때문에 대충 먹고 가시는 분들이 부지기수한 일입니다. 물론 어쩔 수 없는 일이긴 하지만 이런 습관이 반복적으로 지속화가 된다면 우리 몸에 안좋은 영향을 많이 끼치게 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음식을 풍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한가지로는 소화 작용을 도와주는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는 섬유질이 많은 음식들을 꾸준히 먹어야 하는데요. 나중에 직장 생활을 하면서 소화 불량으로 업무에 지장이 없기 때문에 알고 섭취하는 것이 좋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이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해요.

 

 

양파

중간 크기의 양파에는 2g이나 넘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하나 먹는다고 해서 하루 권장량을 넘지는 못하는데요. 하지만 이정도 양의 수준이면 충분히 먹어도 별 문제는 없기 때문에 섬유질을 얻는데 있어서 양파의 도움을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또 한가지로는 양파에 있는 다당류 성분인 이눌린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기 까지 한답니다.

 

아눌린은 많이 들어보셨을 법한 성분 요소 입니다. 바로 수용성 섬유질로 유명한데요. 이런 요소들이 양파에 들어 있기 때문에 먹어두면 좋은 식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옥수수

 

이제는 다양한 바리에이션으로 만들어지고 있는 음식의 일종인 옥수수는 건강상에도 좋은 영향을 끼치는 만큼 우리에게 일상적인 건강 식품이기도 합니다. 옥수수에도 섬유질이 들어있으며 묾에 녹는 수용성 식이섬유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따라서 배변 효과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는 것 뿐만 아니라 최근 연구에  따르면 수용성 옥수수 섬유질(SCF)이라는 요소가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는 얘기까지 나올 정도 입니다.

 

이런 유익한 요소들이 탑재되고 있기 때문에 먹어도 몸에 적신호가 없는 음식 중에 대표격에 속한다죠.

오트밀

예전 글에서도 언급된 오트밀은 섬유질에서도 좋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왜그런가 싶었더니 귀리에는 콜레스트롤 저하 효과를 가져닫주는 특수한 섬유인 베타글루칸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면역계 기능을 향상시킨다고 하는데요. 게다가 오트밀은 혈중 콜레스트롤의 수치를 낮춰주는 용해성 섬유와 소화를 원활이 도와주는 불용성 섬유가 잘 섞여져 있어서 권장되고 있는 음식 중 한 가지입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의 식이섬유 함유량은 100g당 7g 정도가 되며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병의 발생을 경감시켜 주는 우수한 과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이로운 식품인만큼 우리에게도 좋은 영향을 끼쳐주지만 이 과일이 워낙 많은 수분이 필요하다 보니 다양한 환경을 저해시키는 원인 중 하나로 손꼽히는 등 좋지 못하는 평가를 받기도 하지요.

 

하지만 그걸 떠나서라도 우리 인류에게 좋은 혜택을 가져다주는 음식인 것은 별다른 이견이 없습니다.

섬유질이 많으면 우리에게 이로운 효능

섬유질은 탄수화물의 일종에 속하며 우리 몸이 소화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 섬유질은 소화되지 않은 채로 우리의 몸을 관통하는데요. 이 성분은 아까도 말했지만 수용성과 불용성으로 나뉘어져 둘 다 우리의 몸에 유익한 신호를 보내줍니다.

전자의 경우에는 혈중의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고 여기에는 앞서 말한 오트밀이나 사과, 콩류, 건과류 등이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에는 변비를 막아주며 소화의 기능을 도와주는데요. 대표적으로는 밀이나 현미, 당근, 토마토 등이 해당되겠지요. 

 

이런 성분을 꾸준히 섭취해준다면 소화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것 뿐만 아니라 심장 질환이나 당뇨병 등 여러가지의 안좋은 병들을 개선하는 데 있어서 도움을 주기까지도 하는데요. 

 

하지만 밝은 이면이 있듯 어두운 이면도 있지요. 그 다음에는 부작용의 증세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섬유질의 부작용 증세

과도한 식이섬유를 섭취할 경우에는 우리 몸에 안좋은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식이섬유는 분명히 나쁜 노폐물을 흡착하여 밖으로 배출하는 데 있어서 좋은 청소도우미 역할을 해주지만 문제는 철분이나 칼슘 등 몸에 좋은 미네랄 까지도 흡착하면서 배출해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골다골증이나 빈혈의 발생 확률이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당히 먹는 것이 중요하지요. 적당한 양으로는 하루에 20~30g 정도이며 이정도로 꾸준히 섭취해주면 된답니다.